여행 > 삼척문화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여행 > 삼척문화원

무장애여행

삼척문화원

본문


미국 공보원 삼척문화관으로 설립된 삼척문화원은 삼척 지역 문화 진흥을 위하여 설립된 비영리 문화예술 단체로, 지역 문화 개발, 연구, 조사, 문화 진흥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다.
삼척문화원은 향토 문화 발굴 및 전승을 위하여 1988년부터 실직문화연구회[발족 당시 삼척향토문화연구회]를 조직하여 향토문화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1990년부터 향토지 『실직문화』를 발간해 오고 있다. 전통문화 전승 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1999년 사물놀이패인 너른마당풍물패를 결성하여 각종 행사는 물론 경연대회 등에도 적극 참가하고 있다. 2000년에는 전례연구회를 결성하여 각종 전통 의례의 집례 및 재연을 통하여 전통문화 계승을 선도하고 있다. 민속지 시리즈 발간, 평생학습 관련 프로그램 운영, 어르신 문화 프로그램 운영, 역사 문화 탐방 실시, 향토문화 유적지 답사 실시 등 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2007년부터는 죽서문화제에서 삼척정월대보름제로 개칭된 지역 최대 민속축제를 주관해 오고 있고, 핵심 콘텐츠인 삼척기줄다리기는 2015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지역 대표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척정월대보름제외에도 전통혼례식, 전통너와마을 문화체험등 전통성을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청소년의 인성과 도덕성함양을 위해 한문, 예절학당도 운영하며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문화원이 되고 있다.
삼척문화원은 무연탄, 석회석, 아연 등 전국 제1의 지하자원과 바다가 인접한 특수한 환경으로 해변과 풍부한 해산물 등이 많다는 삼척의 명성을 안고 삼척의 역사, 문화를 보존하고 향토문화를 재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삼척문화원에서는 다양한 문화 행사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니, 삼척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주소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오십천로 408
(우:25917)
홈페이지삼척문화원 http://samcheok.kccf.or.kr
기본정보
문의 및 안내삼척문화원 033-573-2882, 9882
수용인원문화사랑방(200석), 도서실(50석)
이용시간09:00~18:00
쉬는날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주차시설주차 가능
유모차 대여 여부없음
애완동물 동반 가능 여부불가
신용카드 가능 여부없음
무장애 편의시설
주차여부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있음(1대)_무장애 편의시설
접근로출입구까지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음
출입통로주출입구는 경사로가 있어 휠체어 접근 가능함
화장실장애인 전용 화장실 있음
점자블록점자블록 있음(주출입구,계단)_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사업내용
향토문화 연구사업, 향토문화 교육사업, 향토문화 행사사업
1) 전시회 - 그림, 서예, 사진, 꽃꽃이, 한국요리
2) 공연회 - 연극, 음악회, 발표회, 한국무용, 국악, 풍물, 무대공연, 시민교양향상을 위한 작은 음악회
3) 문화강좌 - 교양강좌, 취미강좌, 문화학교(서예, 국악, 한국화, 사진, 꽃꽃이, 서양화, 사물놀이, 한국전통요리, 영어회화 등)
4) 감상회 - 영화, 영상, 음악감상
5) 유적지 순례 - 중고생 대상 유적지 순례(연500명 대상), 일반인 대상 타 문화권 탐방(45명), 일반인 대상 향토 유적지 순례 (년 350명 대상)
6) 발간 - 실직문화(통권 11집), 우리가족, 향토민속조사서, 삼척메나리조사 보고서 등등
7) 공모전 - 어버이께,할아버지 할머니께,스승께 감사편지 쓰기
체험프로그램
- 삼척학 특강
- 전통너와마을 문화체험
관련 이미지 정보

강원도_삼척시_삼척문화원_008

강원도_삼척시_삼척문화원_006

강원도_삼척시_삼척문화원_005

강원도_삼척시_삼척문화원_003

삼척문화원 (2)

삼척문화원 (3)

삼척문화원 (5)

삼척문화원 (7)

삼척문화원 (9)

강원도_삼척시_삼척문화원_009
위치 정보 지도, 찾아가는길
이 지역의 현재 날씨 정보
기온12.7 ℃
습도77 %
풍향252 deg
풍속0.3 m/s
컨텐츠 저작권
공공데이터포털의 오픈API 를 통해 구현되었으며, 컨텐츠의 저작권은 공공데이터포털에 있습니다.

사이트 정보

Copyright © Baragi.Net. All rights reserved.